반응형

조달청 입찰방법과 나라장터 업체등록 방법

조달청에서는 입찰공고, 용역, 시설, 리스등 조달업무의 전 과정을 전자조달시스템인 나라장터를 통해 온라인으로 처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나라장터를 통해 모든 공공기관의 입찰정보가 공고되고, 조달청에 업체등록을 하면 어느 기관 입찰이든 상관없이 참여할 수 있다고 하네요.

 

나라장터가 공공조달 단일창구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나라장터를 통해 조달청입찰을 하기 위해서는 인증서 구매, 조달청 업체등록, 지문보안토큰 구매, 지문등록 및 지문보안토큰 수령의 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합니다.  

 

 

조달청 전자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조달청 업체등록을 해야 하며, 조달청 업체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범용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사용자 범용 인증서는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고 하네요.

 

사용자범용인증서 발급(한국정보인증) : https://www.signgate.com/certificate/g2b/eBid.sg

 

 

사용자 범용 인증서는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후 전국 우체국, 기업은행, 조달청에서 당일 발급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직접 방문을 하기 어려운 분들은 찾아가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사용자 범용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사용자 범용 인증서 신청시 필요한 구비서류를 함께 제출해야 하며, 대표자 본인 신청 및 신원확인 시에는 구비서류로 공인인증서비스 신청서, 사업자등록증 사본, 사진식별 가능한 대표자 신분증 앞면 사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공동 대표 및 각자 대표의 경우 추가로 필요한 서류가 있으므로 1577-8787 나라장터로 연락을 하면 관련 사항을 자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범용 인증서를 발급받은 후, 조달청 업체등록을 해야 합니다. 업체등록은 나라장터 홈페이지에서 신규이용자등록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나라장터 홈페이지에서 조달업체 이용자로 조달청 업체등록을 진행합니다.

 

 

조달청 업체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이용 약관에 동의 한 후, 입찰참가자격 등록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상호명, 우편번호, 주소, 전화번호등 필요한 정보를 등록합니다.

 

 

다음은 나라장터 홈페이지 좌측 메뉴 등록신청확인 및 시행문 출력을 선택하여, 제출해야 할 서류를 확인해야 합니다. 사업자 등록증 사본, 공장등록증 원본, 공장 임대차계약서 사본, 인감증명서, 대표이사 인감도장, 공인전자인증서등 필요한 구비서류를 조달청에 제출해야 합니다.

 

조달청에 서류를 제출하면, 조달청에서 확인 후 승인여부를 결정하며, 승인확인은 나라장터 홈페이지 '조달업체 이용자등록->등록신청확인 및 시행문출력'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하네요.

 

 

조달청 업체등록을 완료한 후,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를 통해 지문보안토큰을 신청해야 합니다. 지문보안토큰을 신청 후, 조달청을 방문하면 지문을 등록하고 지문보안토큰을 수령할 수 있다고 하네요.

 

 

지문보안토큰을 수령한 후, 지문보안토큰 바이오씰 홈페이지에서 구동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지문보안토큰에 인증서를 복사해야 합니다.

 

 

지문보안토큰에 인증서 복사를 완료하면, 마지막으로 나라장터에 인증서를 등록해야 합니다. 나라장터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 있는 '인증서 등록'을 선택하면 인증서 등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조달업체 이용자로 인증서 신규등록을 진행합니다.

 

 

인증서 정보란에 필요한 내용을 등록하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면 인증서 신규등록을 마칠 수 있습니다. 이제 조달청 전자입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